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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지하철 공식 또타지하철 어플로 민원신고 방법(에어컨 온도)
    IT 앱 2024. 6. 24. 10:22

     

     

    지하철 민원신고

     

    지하철에서 민원신고 사항이 있을 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험성이 있는 상황, 환자가 발생한 경우 등 긴급한 경우에도 신고가 가능하지만 에어컨 온도 조절 같은 민원 사항에 대해서도 연락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문자 보내듯이 민원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앱입니다.

     

    또타지하철 어플

    또타지하철 어플은 서울 지하철에서 만든 공식앱으로 50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하지만 평점은 2.7로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앱들은 대부분 평점들이 낮은데 이 앱은 더욱 낮은 것 같습니다. 정부 기관 어플들은 공무원에 가깝다 보니 피드백이 적극 반영되지 않아서 평점이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부 기관 앱이라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는데, 이 앱의 경우에는 신고 기능이 그러합니다.

     

    또타 지하철 어플 다운로드 바로가기

     

    [아이폰] 또타 지하철 어플 다운로드 바로가기

     

    또타지하철 메인화면
    또타지하철 어플 기능
    또타지하철 어플 기능

     

    지하철 신고 가능한 내용

    또타지하철 앱에서는 신고 가능한 내용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환경민원
    • 에어컨 온도조절
    • 질서저해
    • 안내방송
    • 시설물
    • 긴급상황(성추행, 응급환자, 폭력)

     

    신고한 이후 답변들은 '내민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민원신고 가능한 내용
    지하철 민원신고 방법

     

    주의사항

    지하철 민원 신고를 위해서는 위치기능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현재 타고 있는 지하철 칸과 위치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입력도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노선과 지하철 칸 번호를 찾아서 입력 후 민원을 넣으면 됩니다.

     

    만약 앱으로 제대로 민원이 되지 않는다면 콜센터를 통해서 민원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라는 버튼을 선택하면 각종 공기관에 문자 및 전화가 가능합니다.

     

    지하철 콜센터 전화번호

     

    추가 기능

    서울 지하철 앱인 만큼 민원신고 이외에 다른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 : 지하철 노선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지하철 노선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
    수도권 외 지하철 노선도

     

    열차정보 : 현재 지하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선을 선택하면 현재 지하철이 어느 역에서 움직이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열차정보 - 현재위치

     

    교통약자 배려 : 수어영상 전화, 승강기 고장 알림, 휠체어리프트 서비스 신청, 전동휠체어 안전승하차, 전동휠체어 급속충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고장 알림에서는 어느 역의 승강기가 고장 나서 수리 중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휠체어 리프트 서비스

     

    편의시설 : 환승주차장, 물품보관함, 자전거 경사로, 게이트 내 화장실, 수유실, 무인 민원발급기가 있는 역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고장 알림

     

    간편지연증명서 발급 : 왼쪽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르면 간편지연증명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간편지연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지연증명서

     

     

    설정

    설정메뉴에서는 알림 받기, 검색히스토리 저장하기, 언어 변경, 교통약자 편의 모드, 수어 영상 서비스 안내, 위치 안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다른 이용자 후기

    • 앱 출시 초기에는 정확하게 전철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지만, 최근 1~2개월 동안은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등 일부 노선에서 더욱 두드러지며, 이에 대한 민원 문의에 대한 답변도 늦거나 아예 답변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타지하철 앱은 서울 지하철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지하철에서도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친구의 휴대폰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앱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정부 부서나 관련 기관에서 만든 앱은 종종 사용자들로부터 혹평을 받기도 합니다. 이는 앱의 기능이나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앱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앱의 최적화가 부족하여 앱이 무겁고 느리게 작동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도를 검색할 때 첫 번째로 나오는 앱보다 빠르고 가벼워야 사람들이 이용할 것입니다. 앱이 켜지는 속도와 지도를 움직일 때의 버벅거림은 사용자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없이도 노선도를 볼 수 있고, 지하철 내부 구조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지하철 공식 어플이기 때문에 지하철의 실시간 정보도 알 수 있고, 업데이트도 끊길 일이 없습니다. 평점이 높거나 기능이 좋은 다른 앱들 중에서도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앱은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대형 IT 기업의 지하철 앱을 사용하기 싫은 경우에도 좋은 선택입니다. 디자인이 다소 구릴 수 있지만, 이런 종류의 어플은 실용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호환성 문제로 인해 다른 지하철 어플에서 경로 검색을 하면 급종료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어플은 그런 문제도 없습니다.
    • 지하철 앱의 핵심 기능은 환승 알람입니다. 다른 앱에서도 제공되는 기능들 뿐이고, 1년에 한 번 쓸까 말까 한 편의 장치나 민원 신고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대중교통의 장점은 환승인데, 검색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한데도 왜 환승 알람 기능이 빠져 있는지 의문입니다. 이는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환승 알람 기능은 지하철 이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지하철 앱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환승 알람 기능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 지하철의 지연 소식과 실시간 위치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지하철을 이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역의 환승 정보와 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지하철을 이용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가 현재 탑승 중인 지하철을 노선별 정보에 표시해 주는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앱 리뷰

    간단하게 지하철 내에서 필요한 민원신고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위치 기능만 켜두면 무난하게 민원 신고가 가능하였습니다. 어플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콜센터 방식으로 전화번호를 통해 문자 및 전화로 민원신고 할 수 있게 만든 것도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급한 상황에서는 어플보다 핸드폰 기본 기능이 더 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노선에 관한 기능들이나 지하철 정보에 관한 기능들은 다른 어플에 비해 부족한 점들이 느껴졌습니다. 조금 더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하철의 현재 위치, 노선과 같은 부분은 카카오 지하철 어플이 훨씬 더 편하다는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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